1. 다중 채널 유입경로 정보(About Multi-Channel Funnels)


A.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는 여러 마케팅 채널(웹사이트 트래픽의 소스)이 매출 및 전환에 기여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한 이전의 추천과 검색이 매출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알 수 있다


B. 전환 경로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는 전환 및 거래로 이어진 일련의 상호작용 과정인 전환 경로에서 생성된다. 기본 설정은 최근 30일간의 상호작용이 전환 경로에 포함되며, 보고서 상단의 ‘전환 추적 기간’ 메뉴를 이용해 이 기간을 1~90일까지 변경할 수 있다. 전환 경로 데이터에는 거의 모든 디지털 채널에서 발생한 상호작용이 포함되며, 아래는 그 채널들의 예이다.


- 유료 및 자연 검색


- 추천 사이트


- 제휴


- 소셜 네트워크


- 이메일 뉴스레터


- 광고주가 작성한 맞춤 캠페인


C.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 채널별로 매출 및 전환을 지원 또는 완료한 횟수가 보고서에 기록된다.


- 지원 전환 보고서(The Assisted Conversions report)에서는 각 채널에서 시작, 지원 및 완료된 매출과 전환, 그리고 해당 전환과 매출의 가치가 나와 있다.


- 인기 전환 보고서(The Top Conversion Paths report)에서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 전환 경로가 나와 있다.


- 소요 시간 및 경로 길이 보고서(Time Lag and Path Length report)에는 방문자가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소요된 기간이 나와 있다.


- 다중 채널 유입경로를 보려면, ‘Reporting’ → ‘Conversions’ → ‘Multi-Channel Funnels’ 에서 확인한다.




2. 다중 채널 유입경로 설정(Setting up Multi-Channel Funnels)


A. Google 웹로그 분석은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내는 채널 중 다수를 자동으로 감지하지만, 일부 채널의 경우 별도의 설정 과정을 거쳐야 감지할 수 있다.


B. 무료 검색(모든 검색엔진),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소셜 미디어 사이트 포함), 직접 방문(북마크 또는 URL 직접 입력)한 채널 등은 자동으로 감지된다.


C. 애드워즈, Google 이외의 유료 검색엔진 및 맞춤 캠페인 채널은 별도의 설정 과정을 거쳐야 올바른 추적이 가능하다.


- 애드워즈 추적을 설정하려면 웹로그 분석 계정과 애드워즈 계정 연결하기를 참조.


- 맞춤 캠페인과 Google 이외의 유료검색을 설정하려면 맞춤 캠페인 정보를 참조.


D. 2012년 1월 1일 이전에는 이전 전환 경로 상호작용에 대한 전환 추적기간이 30일로 제한되나, 시작일이 2012년 1월 1일 이후이면 보고서 상단에 있는 전환 추적 기간 메뉴에서 이 기간을 1~90일로 변경할 수 있다.



3. 채널 및 MCF 채널 그룹 정보(About Channels(and the MCF Channel Grouping))


A. 다중 채널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채널은 트래픽의 소스를 의미한다. MCF 채널 그룹의 일부로 다음과 같은 채널 라벨이 정의되며 보고서에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채널

설명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또는 ‘CPM’을 매체로 발생한 상호작용. ‘콘텐츠'로 설정된 광고 게재 네트워크에서의 애드워즈 상호작용은 포함되나 ‘텍스트' 광고 형식은 제외.

유료 검색


애드워즈 검색 네트워크 및 기타 검색 엔진으로부터 ‘CPC’ 또는 ‘PPC’를 매체로 하여 들어온 방문

기타 광고

‘CPC’, ‘PPC’, ‘CPM’, ‘CPV’, ‘CPA’, ‘CPP’, ‘콘텐츠 텍스트', ‘제휴'를 매체로 하여 태그가 추가된 방문(유료 검색 제외)

자연 검색

모든 검색 엔진의 무료 검색을 통한 방문(매체=’자연')

소셜 네트워크

약 400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들어온 방문(광고로 태그가 추가되지 않음)

추천

소셜 네트워크 이외의 웹사이트를 통한 방문

이메일

‘이메일' 매체로 태그가 추가된 방문

직접

방문자가 북마크를 이용하거나 직접 URL을 입력하여 방문


B. MCF 채널 그룹은 위 표의 라벨에 따라 채널을 구성한다.


C. 채널 그룹을 선택하면 채널 그룹의 일부로 원하는 라벨을 직접 정의할 수 있다.


D. 소스, 소스/매체, 매체 또는 기타 드롭다운 목록에서 옵션을 하나 선택하여 소스, 매체, 키워드(해당시) 및 캠페인(해당시)에 따라 채널을 구성할 수 있다.


E. 예를 들어, example.com의 추천은 보고서에 다음과 같이 표시될 수 있다.

- 소스 : example.com

- 매체 : 추천

- 소스/매체 : example.com/추천


F. 다음 표에 예가 제시되어 있다.


채널

소스

매체

키워드

캠페인

Google의 유료 검색 결과(애드워즈)

Google

CPC

입찰 검색어

애드워즈 캠페인의 이름

사이트 URL을 입력하거나 북마크를 통해 방문

직접

없음

(설정되지 않음)

(설정되지 않음)

example.com의 추천

example.com

추천

(설정되지 않음)

(설정되지 않음)

맞춤 캠페인

맞춤 URL의 utm_source 태그에 사용된 이름

추천 URL의 utm_medium 태그에 사용된 이름

추천 URL의 utm_term 태그에 사용된 이름

추천 URL의 utm_campaign 태그에 사용된 이름



4. 채널 기여 분석(Analyzing Channel Contribution)


A. 전환 경로에서 채널은 세 가지 역할을 할 수 있다.


- 마지막 상호작용(Last Interaction)은 전환 직전에 발생한 추천이다.


- 지원 상호작용(Assist Interaction)은 전환 경로에 있지만 마지막 상호작용 외의 모든 추천이다.


- 첫 번째 상호작용(First Interaction)은 전환 경로에 있는 첫 번째 추천이며, 지원 상호작용(Assist Interaction)의 일종이다.


B. Google 웹로그 분석은 이 보고서에 나온 측정항목을 계산하기 위해 분석 중인 전환에 대한 모든 전환 경로를 검토한다.


- 지원 전환수와 지원 전환 가치(Assisted Conversions and Assisted Conversion Value) : 두 값은 해당 채널에서 지원한 판매 및 전환의 횟수와 금전적 가치이다. 전환 경로에 나타나는 채널(마지막 상호작용은 제외)은 위치에 관계없이 해당 전환에 대한 지원으로 간주된다. 이들 값이 클수록 해당 채널의 지원 역할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전환수와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전환 가치(Last Click or Direct Conversions and Last Click or Direct Conversion Value) : 해당 채널에서 종료하거나 완료한 판매 및 전환의 횟수와 금전적 가치이다. 전환 이전의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방문은 해당 전환에 기여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들 값이 클수록 판매 및 전환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해당 채널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첫 번째 클릭 전환수 및 첫 번째 클릭 전환 가치(First Click Conversions and First Click Conversion Values) : 두 값은 해당 채널에서 시작한 판매 및 전환의 횟수와 금전적 가치이다. 이 클릭은 전환 경로에서 발생한 첫 번째 상호작용이다. 이들 값이 클수록 신규 판매 및 전환을 유도하는 데 있어서 해당 채널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지원 전환수/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전환수 및 첫 번째 전환수/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전환수(Assisted Conversions / Last Click or Direct Conversions & First Conversions / Last Click or Direct Conversions) : 두 비율을 보면 채널의 전반적 역할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 값이 0에 가까우면 채널에서 지원한 판매 및 전환수보다 완료한 판매 및 전환수가 더 많다는 뜻이다. 이 값이 1에 가까우면 해당 채널에서 지원한 판매 및 전환수와 완료한 판매 및 전환수가 거의 같다는 뜻이며, 이 값이 1을 넘으면 해당 채널에서 지원한 판매 및 전환수가 더 많다는 뜻이다.


C. 계산 관련 참고사항


- 채널의 지원 전환수는 해당 채널에서 마지막 상호작용을 제외한 모든 전환을 집계한 값이며 지원 전환 값은 이 전환과 관련된 전체 값이다. 그 결과로 행 또는 지원 전환 및 마지막 전환에 걸쳐 이중 계산이 발생할 수 있다.  한 사용자에게 각기 다른 경로를 통해 총 2회의 전환이 발생하는 경우, 채널 상호작용은 모두 2회의 전환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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