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자상거래 정보(About Ecommerce)
A. 전자상거래 추적을 통해 사이트 또는 앱에서 파악할 수 있는 방문자의 구매 행동은 다음과 같다.
- 제품 : 구매한 제품, 구매 수량, 해당 제품으로 발생한 수익
- 거래 : 각 거래에 대한 수익, 세금, 배송 및 수량 정보
- 구매까지의 소요일수 : 가장 최근의 캠페인으로부터 구매완료의 때까지 걸린 일수 및 방문수
B. 위 데이터를 기초로 다음을 파악할 수 있다.
- 잘 팔리는 제품, 고객층에 가장 적합한 제품, 마케팅 결과가 가장 잘 반영된 제품.
- 거래당 수익, 거래당 제품수 - 거래당 제품수가 적다면 대량 구매에 대한 할인 혹은 배송비 면제 등을 시도 한다.
- 고객의 구매 결정에 드는 시간, 구매 결정 때까지의 방문 횟수 - 구매 결정 전까지 방문 횟수가 많은 경우, 사이트 디자인을 수정하여 구매 페이지를 보다 쉽게 안내하거나 제품 및 가격을 경쟁업체와 비교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2. 전자상거래 추적 설정(Set up Ecommerce tracking)
A. 전자상거래 추적은 웹 속성과 앱 속성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나, 먼저 View에서 사용 설정을 해야 한다.
B. 아래는 전자상거래를 위해 VIEW에서 사용 설정(On)을 하는 방법이다.
- ‘Admin’ → ‘PROPERTY’ → ‘VIEW’ → ‘View Settings’
- 아래 부분에 있는 Ecommerce tracking을 On으로 설정한다.
- 웹 속성에 전자상거래 추적을 설정하기 전에 교차 도메인 추적이 필요한 지 확인해야 한다. 타사 장바구니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여러 도메인이 포함되는 거래를 추적하려는 경우, 먼저 교차 도메인 추적에 대한 안내를 따른다.
자주 발생하는 문제(Common iss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