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캠페인 정보(About Campaigns)

      1. 광고주는 캠페인(애드워즈 및 기타 유형)에 지출한 비용 대비 실적, 즉 각 캠페인에서 사이트로 유도한 방문자수와 해당 방문자로 인해 사이트에서 거둔 수익을 알고 싶어 할 것이다.

      2. 캠페인으로 많은 방문자를 유도했지만 그 중 다수의 방문자가 첫 페이지에서 사이트를 이탈하거나 여러 페이지를 조회하더라도 전환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1. 캠페인의 방문 페이지 또는 그 후속 페이지의 콘텐츠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2. 캠페인 광고와 광고의 방문 페이지 혹은 그 후속페이지 간에 그래픽 이미지, 메시지 또는 콘텐츠의 일관성이 결여된 경우일 수 있다.

        3. 특정 제품에 대해 특화된 캠페인을 실행하지만 해당 제품 페이지가 아닌 사이트의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있어 방문자가 원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다시 검색해야할 경우일 수 있다.

      3. Google, Yahoo, Bing 등 여러 소스를 통해 동일한 캠페인을 게재할 경우 캠페인에 대한 데이터를 조회한 후 두 번째 특성항목으로 소스를 추가하면 각 소스별 캠페인 실적을 비교할 수 있다.

        1. 특정 소스에서 실적이 저조하게 나타나면 해당 소스에 대해 다른 캠페인을 시도해 보거나 실적이 우수한 소스에 대해 더 많은 예산을 배분할 수 있다.

      4. 캠페인 보고서에서는 캠페인 및 기타 소스의 모든 방문수가 포함되며, 때로는 설정되지 않음(not set)으로 표시되는 캠페인의 방문수도 확인할 수 있다.

        1. 이러한 방문수는 주로 태그가 추가되지 않은 캠페인에서 발생한다.

        2. 애드워즈 캠페인 태그에서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도 이렇게 표시된다.  

        3. 표 상단의 Search 옵션에서 ‘Exclude Campaign Exactly matching (not set)’으로 설정하여 위의 통계를 제외할 수 있다.


    1. 맞춤 캠페인(Custom Campaigns)

      1. Google 웹로그 분석은 추천(referral) 트래픽의 소스 및 매체를 파악하여 웹사이트 방문자나 앱 사용자를 늘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1. 소스(Source)란 당신의 사이트에 도달하기 전 마지막으로 방문한 위치 (예: 검색 엔진 또는 자체 웹사이트)

        2. 매체(Medium)란 해당 소스에서 방문자가 목표 위치에 도달하는 데 사용한 방법 (예: 검색결과 키워드, 홈페이지 내 링크 또는 광고 클릭)

        3. 추천(Referral) 트래픽이란 당신의 사이트로 직접 유입되지 않은 트래픽을 의미

      2. 맞춤 캠페인 설정

        1. 맞춤 캠페인을 설정하려면 URL 끝에 매개변수를 추가해야 한다.

        2. 매개변수란 캠페인 식별 정보와 정의된 각 정보의 값을 포함하는 변수-값의 한 쌍이다.

          1. utm_source=newletter : 트래픽의 소스가 뉴스레터이다.

          2. utm_medium=june : 캠페인이 6월에 진행되었다.

          3. 사용가능한 값의 개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항상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이름을 사용하고 각 값에 어떠한 캠페인이 관련되는지를 추적하는 것이 좋다.

        3. 물음표를 사용하여 URL과 매개변수를 구분한다.

          1. 등호(=)로 구분되는 변수와 값이 하나의 쌍을 이루고, 각 변수=값 쌍은 앰퍼샌드(&) 기호로 구분된다.

          2. URL에 매개변수를 추가하는 순서는 특별히 제한되지 않지만 항상 올바른 구문을 사용해야 한다.

          3. 웹로그 분석은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4. 맞춤 캠페인을 설정시 추적 코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맞춤 캠페인을 직접 설정할 수도 있고, URL 변수를 작성하고 추가하는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다. 웹사이트 추적시에는 URL 작성 도구를  이용하고 모바일 앱 추적 시에는 Google Play URL 작성도구를 이용하여야 한다.

        5. Google 웹로그 분석의 서비스 약관에서는 Google에 개인식별정보(PII: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를 전송하는 행위가 금지된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맞춤 캠페인 만들기에 대한 권장사항과 Google 웹로그 분석의 개인정보 보호 원칙을 참조.

        6. 예시

    http://www.example.com/?utm_campaign=spring&utm_medium=referral&utm_source=exampleblog

    http://www.example.com/?utm_campaign=spring&utm_medium=email&utm_source=newsletter1

    http://www.example.com/?utm_campaign=spring&utm_medium=email&utm_source=newsletter1&utm_content=toplink

        1. 맞춤 캠페인 매개변수

          1. 5가지 매개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추천 트래픽을 추적하기 위해 소유하고 있는 모든 링크에 항상 utm_source, utm_medium 및 utm_campaign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utm_term 및 utm_content를 사용하여 추가정보를 추적할 수도 있다.

          3. utm_source : 당신의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내고 있는 광고주, 사이트, 출판물 등을 식별한다.(예: Google, 도시검색, 뉴스레터4, 빌보드)

          4. utm_medium : 광고 또는 마케팅 매체(예: CPC, 추천, 이메일)

          5. utm_campaign : 제품의 개별 캠페인 이름, 슬로건, 프로모션 코드 등

          6. utm_term : 유료 검색 키워드를 식별한다. 유료 키워드 캠페인에 대해 직접 태그를 추가할 경우 utm_term을 사용하여 키워드를 지정해야 한다.

          7. utm_content : 같은 광고 내에서 비슷한 콘텐츠 또는 링크를 구분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하나의 이메일 메시지에 두 가지 클릭 유도문안 링크가 있는 경우 utm_content를 사용하여 각각 다른 값을 설정하면 어떠한 버전이 더욱 효과적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1. URL 작성도구(URL builder)


    위 URL 작성도구를 이용하려면 클릭


    1. 맞춤 캠페인 만들기에 대한 권장사항(Best Practices for creating Custom Campaigns)

      1. 필요한 항목에만 태그를 추가(Tag only what you need)

        1. Google 웹로그 분석 계정이 운영중인 Google 애드워즈 계정에 연결되어 있으며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을 설정(auto-tagging enabled)한 경우 애드워즈 URL에 태그를 추가하지 않아도 된다.

        2. Google 웹로그 분석은 모든 애드워즈 캠페인을 자동으로 추적한다. 하지만 애드워즈 프로그램 이외의 모든 유료 키워드 링크뿐 아니라 배너, 기타 광고 및 이메일 홍보 메시지의 링크에는 여전히 태그를 추가해야 한다.

        3. 일부 링크의 경우 태그를 추가할 필요가 없으며, 이러한 링크는 대부분 태그를 추가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검색 엔진의 자연어(Organic) 키워드 링크에 태그를 추가해서는 안되며, 포털 및 제휴 사이트와 같은 추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링크에도 태그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

        4. Google 웹로그 분석은 검색 엔진 이름을 자동으로 감지하며, 일반적으로 보고서의 자연어 목록에서 이러한 추천에 대한 측정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Google 웹로그 분석에서는 다른 웹사이트로부터의 추천을 감지하여 태그 추가 여부에 상관없이 이를 사용자의 보고서에 표시한다.

        5. 웹로그 분석과 애드워즈 계정이 연결되어 있는 경우 애드워즈 URL에 태그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

      2. URL 작성 도구를 사용하여 링크 생성(Create your links with the URL builder): 캠페인 링크는 URL 주소 다음에 물음표 및 캠페인 변수를 붙여 구성한다. 그러나 URL 작성도구를 사용하여 URL을 생성하는 경우에는 링크 구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생성한 링크는 복사하여 광고에 붙여 넣으면 된다.

      3. 필요한 캠페인 변수만 사용(Use only the campaign variables you need): Google 웹로그 분석의 링크 태그 추가 기능을 사용하면 거의 모든 캠페인을 쉽게 식별할 수 있다. URL 작성 도구에는 모두 6개의 입력란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소스, 매체, 이름 및 용어(유료 키워드용)만 사용하면 된다. 아래 표는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의 온라인 캠페인, 즉 배너 광고, 이메일 캠페인 및 유료 키워드에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메일 캠페인

    클릭당 지불(PPC) 키워드

    캠페인 소스

    뉴스레터1

    Yahoo

    캠페인 매체

    이메일

    CPC

    캠페인 용어

    7월

    비용을 투자한 키워드

    캠페인 콘텐츠



    캠페인 이름

    제품 xyz

    제품 xyz

      1. 개인식별정보 전송 금지(Don’t send personally identifiable information): Google 웹로그 분석 고객이 캠페인 추적 매개변수를 통해 개인식별정보(PII)를 전송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PII에는 이름, 이메일 주소 또는 결제 정보를 포함하여 Google에서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가 포함된다. Google 웹로그 분석의 개인정보 보호 원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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