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웹로그 분석에서 애드워즈 키워드 및 비용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하려면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해야 한다.

    1. 도착 URL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 : 가장 자세한 애드워즈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대부분 이 방법을 권장한다.

    2. 추적 변수를 이용해 키워드 도착 URL에 수동으로 태그 추가 : 이 방법은 아래에 설명된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한다.

  2. 자동 태그 추가의 작동 원리

    1.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애드워즈 데이터를 웹로그 분석으로 가져온다. 웹로그 분석에서 제공하는 클릭 이후의 자세한 정보와 애드워즈 데이터를 결합하여 광고 클릭 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수행했는지 알 수 있다.

    2.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방문할 때 gclid라는 매개변수가 방문 페이지 URL에 추가된다. 예를 들어 사이트가 www.mysite.com인 경우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면 주소창에 사이트 URL이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www.mysite.com/?gclid=123xyz

  1. 자동 태그 추가 사용

    1. 애드워즈 계정에 로그인한다.

    2.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하여 Account settings를 선택한다.

    3. Preferences 탭에서 Tracking 섹션의 Edit를 클릭한다.

    1. 도착 URL 자동 태그 추가 확인란을 선택(활성화)하거나 해제(비활성화)한다.

    2.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한다.

  1. 특수한 경우

    1. 웹사이트에서 임의 URL 매개변수를 허용하지 않을 경우.

      1. 극히 일부 웹페이지에서는 임의의 URL 매개변수를 허용하지 않으며,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이 작동될 때 오류 페이지가 표시된다. 이 경우에 해당하는지 웹마스터에게 문의하거나 자동 태그 추가를 설정한 후 광고를 클릭하여 테스트해 보아야 한다.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작동하면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의 설정을 사용, 오류가 발생하면 해제해야 한다.

      2. 그 후 자동 태그 추가 기능을 다시 켜기 전에 임의 URL 매개변수를 허용하도록 웹마스터에게 요청한다. URL 매개변수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수동으로 링크에 태그를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태그를 직접 추가하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애드워즈 데이터의 하위 집합만 볼 수 있다.

      3. 링크에 직접 태그를 추가할 때는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1. 매개변수를 이용해 실제 도착 URL에 태그를 추가한다. 도착 URL에서 다른 URL + 매개변수로 리디렉션을 하려고 하면 애드워즈 데이터가 웹로그 분석으로 전송되지 않는다.

        2. 자동 태그 추가를 반드시 사용중지해야 한다. 수동 태그 추가와 자동 태그 추가를 혼용하면 데이터 불일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2. 웹로그 분석 이외의 목적으로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1. 애드워즈 계정에서 웹로그 분석 추적 이외의 목적으로 자동 태그 추가를 실행하고, 웹로그 분석 추적용으로는 수동 태그 추가를 사용하기를 원하면 데이터 불일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아래의 설정을 사용해야 한다.

      2. 웹로그 분석에 로그인한다.

      3. 오른쪽 상단에서 ‘Admin’을 클릭한다.

      4. ‘PROPERTY’을 선택한 후 ‘Property Settings’를 클릭한다.

      5. Advanced Settings를 클릭한다.

      6. Allow manual tagging(UTM values) to override auto-tagging(GCLID values) 확인란에 체크한다.

      7. Save를 클릭하여 저장한다.


참고 : 웹로그 분석 계정에
DoubleClick 검색 계정을 연결한 상태에서 이 설정을 이용하면 계정 연결이 해제되므로, 이 설정을 사용해선 안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