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그먼트 작성 도구에 대한 정보(About the Segment Builder)

현재 보기 하나에서 사용자 한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세그먼트는 1000개로 제한되어 있다. 세그먼트를 최대 개수만큼 사용 중인 상태에서 추가 세그먼트를 가져오려고 하면 가져오기가 실행되지 않는다.

    1. 새로운 세그먼트 작성도구를 이용하면 방문 및 사용자 기반의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2. 방문 데이터는 방문 한 번에 발생한 사용자 행동(에: 사용자가 방문 중에 완료한 목표, 방문 중에 사용자가 발생시킨 수익)

    3. 측정기준, 측정항목, 방문일 및 액션 순서에 따라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4. 예) 특정 사용자, 특정 기간에 발생한 모든 방문

>> 사용자 필터링, 방문에 필터가 적용되지 않음

특정 기간에 발생한 모든 방문에서 누적 수익이 1000달러를 넘는 사용자만, 또는 특정 기간에 모든 방문에서, 제품 페이지를 조회한 후 장바구니 페이지를 조회했지만 주문을 완료하는 확인 페이지는 조회하지 않은 사용자만 추출

    1. 예) 모든 사용자, 특정 기간에 발생한 특정 방문

>> 사용자에 필터가 적용되지 않음, 방문 필터링

모든 사용자이지만 특정 키워드 또는 캠페인의 결과인 방문만, 또는 모든 사용자이지만 특정 캠페인에서 발생하고 목표 달성으로 이어진 방문만

    1. 예) 특정 사용자, 특정 기간에 발생한 특정 방문

>>  사용자 필터링, 방문자 필터링

모든 방문에서 누적 수익이 1000달러를 넘는 사용자만, 목표 달성으로 이어진 방문만, 미국 남서부의 사용자만, 매체가 CPC인 방문만

    1. 위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조건이 많으면 다음과 같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1. 웹로그 분석에서 만드는 데 익숙한 유형의 방문 기간 세그먼트를 유지하고 계속 생성

        원할 때 방문 기반 데이터와 사용자 기반 데이터를 결합

      2. 여러 세션에 걸쳐 사용자 행동을 분석할 수 있도록 새로운 사용자 기반 세그먼트를 생성

      3. 원할 때 방문 기반 데이터와 사용자 기반 데이터를 결합

    2. 사용자 기반 세그먼트를 이용하면 기간을 최대 90일까지 설정할 수 있다. 기간이 90일 이상으로 설정된 상태이면 사용자 기반 세그먼트를 만들 때 기간이 자동으로 시작일부터 90일로 재설정 된다.

    3. 동질 집단(첫 번째 방문일 옵션)은 최대 31일로 제한된다.


  1. 세그먼트 작성도구 열기, 기존 세그먼트 적용(Open the Segment Builder, apply existing segments)

현재 보기 하나에서 사용자 한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세그먼트는 100개로 제한되어 있다. 세그먼트를 최대 개수만큼 사용 중인 상태에서 추가 세그먼트를 가져오려고 하면 가져오기가 실행되지 않는다.

    1. 세그먼트 작성 도구를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보고서의 왼쪽 상단에서 화살표를 클릭한다.

      1. 세그먼트 목록이 아래와 같이 열린다.

      2. 바둑판 형식의 목록으로 고치면 아래와 같다.

      3. 보고서에 있는 세그먼트를 비교하려면 세그먼트 라벨을 클릭하거나 위쪽에 있는 빈 필드로 세그먼트를 드래그 한다.

      4. 세그먼트를 삭제하려면 x표시를 클릭한다. 세그먼트 라벨을 드래그해서 라벨 순서를 바꿀 수 있다.

      5. Apply를 클릭한다.

      6. 보고서가 추가한 세그먼트(예: 첫 방문, 추천 트래픽)에 대한 데이터를 비교하는 내용으로 업데이트 된다. 아래 캡쳐 사진 참고.


  1. 새 세그먼트 만들기(Create a new segment)

    1. 기존 세그먼트의 목록을 연다.

    2. + Create New Segment를 클릭한다.

    1. 세그먼트의 이름을 입력한다.

    2. 상위 섹션(예: Demographics, Technology, etc.)을 이용하여 기본필터를 만든다.

    3. 하위 섹션(예: Conditions, Sequences)을 이용하여 고급필터를 만든다.

    4. 기본필터

      1. 기본 필터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값에 따라 만들어지며, 만드는 방법은 카테고리 이름을 클릭 → 세그먼트에서 사용할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선택한다.예를 들면,

        1. 인구통계를 클릭한 다음 언어 포함 fr을 설정한다.

        1. 기술환경을 클릭한 다음 운영체제 포함 Android를 설정한다.

        2. 이로써 프랑스어 사용자 및 Android 운영체제 사용자의 방문에 대한 필터가 만들어진다.

        3. 최초 방문일을 클릭한 다음 기간을 설정하여 동질 집단을 찾는다.

    1. 고급필터

      1. 고급필터를 이용하면 방문(Sessions) 기반 데이터 및 사용자(Users) 기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1. 방문(Sessions) 기반의 데이터는 단일 방문에서 사용자가 수행하는 행동을 보여준다. 

        2. 사용자(Users) 기반 데이터는 특정 기간의 모든 방문에서 사용자가 수행한 행동을 보여준다.

      2. 충족해야 하는 조건이나 따라야 하는 순서를 지정할 수 있다. AND 및 OR 구문을 이용하면 조건이나 순서를 더욱 세부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3. 조건(Condition)을 클릭하면 방문(Visits) 및 사용자(Users) 수준에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1. 방문 조건과 사용자 조건 둘 다 지정하려면 AND 로직이 적용되어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2. 아래 예에서는 경로 또는 페이지 이름에 스포츠를 포함하는 페이지의 데이터가 방문이 포함되어야 하고, 사용자는 CPC 매체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해야 한다.

        3. 세그먼트에 추가한 필터는 요약 페이지에도 나타난다. 요약 상자에서 x 기호를 클릭하여 조건의 요소를 삭제할 수 있다.

      4. 순서(Sequences)를 클릭하면 (단일 방문 내의) 방문 또는 (특정 기간의 방문수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기준으로 사용자 상호작용의 구체적인 순서를 파악할 수 있다.

        1. 방문과 사용자 순서를 모두 정의하면 AND 로직이 적용되어 방문 조건과 사용자 순서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2. 아래 예에서는 방문이 /Sports/ 디렉토리에 있는 페이지로 시작하고, 이름에 Nike+t+shirt 가 들어간 페이지를 기준으로 동일한 방문의 특정시점에 방문을 따라야 한다. 

        3. 순서를 지정하면 단계를 추가할 때 2개의 후속 옵션이 제공된다.

          1. 후속 단계 : 이전 단계가 지나면 (동일한 방문 또는 후속 방문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단계이다.

          2. 직후 단계 : 이전 단계가 끝나면 (동일한 방문 또는 후속 방문에서) 바로 발생하는 단계이다.

        4. 사용자 액션의 순서를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체적인 일련의 페이지 조회 > 페이지 조회 후 동영상 시작 > 차트 크기 조절 조회 및 장바구니에 추가 클릭'과 같이 지정할 수 있다.

      5. 테스트를 클릭하면 세그먼트 조건과 일치하는 사용자 및 방문의 비율을 볼 수 있다.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적용하는 세그먼트에 따라 현재의 보고서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 기능은 자동으로 실행된다.

      6. 저장을 클릭하면 세그먼트 편집기가 닫히고 해당 세그먼트가 모든 보고서에 적용된다.

        1. 세그먼트 수정 및 삭제: 세그먼트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려면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1. 세그먼트 이용사례(Example segments)

현재 보기 하나에서 사용자 한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세그먼트는 100개로 제한되어 있다. 세그먼트를 최대 개수만큼 사용 중인 상태에서 추가 세그먼트를 가져오려고 하면 가져오기가 실행되지 않는다.

    1. 고가치 고객 찾기

      1. 사용자 관련 정보 중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고가치 고객, 최근에 방문하거나 구매한 고객, 자주 방문하거나 구매하는 고객, 가치과 높은 전환을 달성한 고객에 대한 정보이다.

      2. 고가치 고객을 찾아주는 최근 구매일-방문빈도-금전적 가치(RFM) 세그먼트를 만들고 이를 보고서에 적용할 수 있다.

        1. 최근 구매일 : 최근(예: 최근 2일 이내, 지난 주)에 방문하거나 구매한 적이 있는 사용자는 다시 방문하거나 구매할 가능성이 크다.

        2. 방문빈도 : 자주(예: 매주, 매월) 방문하거나 구매하는 사용자는 다시 방문하거나 구매할 가능성이 크다.

        3. 금전적 가치 : 전환에 가장 많이 도달한 사용자나 최근에 전환에 도달한 적이 있고 전환에 자주 도달하는 사용자는 전환에 다시 도달할 가능성이 크다.

      3. 이러한 사용자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행동을 알 수 있으며 여기에 맞춰 비즈니스와 관련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4. 고가치 고객을 구분하는 RFM 기준을 정해야 한다. RFM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필터에 기초한다.

      행동 :

        1. 사용자당 방문수 초과 5

        2. 마지막 방문 후 경과 일수 미만 5

        3. 전자상거래

        4. 사용자당 수익 초과 100

        5. 또는 조건 > 사용자 필터링: 목표값 > 100

    2. 동질 집단 만들기: 특정 날짜 또는 기간에 특정 캠페인의 영향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한 신규 방문자와 같은 동질 집단을 찾는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1. 최초 방문일 : 캠페인의 기간

      2. 트래픽 소스 : 캠페인 다음과 정확하게 일치함 : 켐페인 이름

    3. 방문자 분류하기

      1. 비즈니스에 맞게 측정기준, 측정항목 또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조합에 따라 사용자를 분류할 수 있다.

      2. 전자상거래 사이트 운영자에게는 수익이 가장 중요한 측정항목일 가능성이 크고, 그 다음으로 목표 달성, 캠페인, 광고그룹 및 키워드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3. 콘텐츠 사이트 운영자에게 가장 중요한 측정항목으로는 페이지뷰 수, 페이지에 머문 시간, 사이트에 머문 시간을 꼽을 수 있다.

      4. 수익을 기준으로 방문자를 분류하는 경우 고객들의 다른 가치를 보여주는 가치 등급을 만들 수  있다.

        1. 조건 > 사용자 필터링 :

          1. 저가치 : 사용자당 수익 < 6

          2. 중가치 : 사용자당 수익 > 5 AND 사용자당 수익 < 10

          3. 고가치 : 사용자당 수익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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