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정 URL


A. 대부분의 웹사이트에서는 특정 웹페이지에 대해 고정 URL을 사용하며 이러한 페이지의 구조는 사이트에 사용된 웹 기술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http://www.myownpersonaldomain.com/2008/category/name-of-blog-post/

http://www.examplepetstore.com/dogs/food.php

http://www.examplepetstore.com/cats/food.html


B. 먼저, 목표 URL이 해당 페이지 및 목표에만 고유하게 사용되는 것이고 조회할 때마다 일정하게 표시되는지 확인한다.\


C. 도착 : 목표의 요청 URI 부분을 입력한다.


/2008/category/name-of-blog-post/

/dogs/food.php

/cats/food.html


D. 대소문자 구분 : 대소문자만 다르고 똑같은 URL(예:/contactus.html 및 /CONTACTUS.html)


E. 검색 유형 : 목적에 가장 적합한 검색 유형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경우 기본 검색 유형(평균값)을 사용. 자세히 알아보려면 6.7의 검색 유형을 참고.


F. 값 : 페이지에 값을 할당한 경우에는 옵션을 사용하고 해당 값을 이 입력란에 입력한다. 자세한 내용은 목표값을 참조.



2. 전자상거래


A. 전자상 거래의 완료를 도착 목표로 만들면 유용하다. 도착 목표를 설정하면 ‘하나 이상의 거래를 발생시킨 방문’/ ‘전체 방문’의 비율을 볼 수 있다.


B. 전자상 거래의 완료를 도착 목표로 설정할 경우 목표값 입력란을 비워두어 거래의 실제 값이 수익 측정항목(Revenue metric)에 표시되도록 한다.


C. 도착 : 구매에 대한 감사 페이지의 URL을 입력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http://www.we-sell-for-you.com/mysite/myCart_receipt_thankyou.asp


D. 검색 유형 : 일반적으로 장바구니 URL이 다수의 매개변수 URL 끝 부분에 붙여 데이터를 전자상거래 서버로 전송하기 때문에 쇼핑 페이지에 대해서는 ‘Begins with’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 목표값 : 전자상거래를 추적한다면 이 항목은 빈 칸으로 둔다. 전자상거래 보고서에서 ‘Revenue’를 통해 액션의 가치를 알 수 있다.



3. 동적으로 생성되거나 수시로 변하는 URL


a. URL에 검색어가 포함되거나 맨 끝에 매개변수가 있는 경우엔 유입경로 또는 도착 목표 URL을 입력시 ‘Begins with’ 혹은 ‘Regular Expression’ 검색 유형을 이용해야 한다. 다음은 동적으로 생성되거나 수시로 변하는 URL의 예이다.


http://www.example.com/about/pageWithParameter.html?id=89

http://www.example.com/sales/JanuaryOffer.html?utm_source=NewsLetterJan&utm_medium=email

http://sports.example.com/checkout.cgi?page=1&id=002


4. 여러 단계에서 사용되는 동일한 URL


A. 일부의 경우 활동 과정에서 URL이 변하지 않는다. 가입 프로세스의 URL 경로가 다음과 같을 수 있다.

1단계(가입): www.example.com/sign_up.cgi

2단계(계약 수락): www.example.com/sign_up.cgi

3단계(완료): www.example.com/sign_up.cgi


B. 일반적으로 (1) 이러한 흐름을 추적하는 이벤트 추적을 설정하고, (2) 도착 목표 대신 이벤트 목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C. 그러나 고급 사용자는 방문자의 이동과정을 단계마다 동일한 URL을 가진 유입경로를 통해 추적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추적하려는 과정의 각 단계에 대해 가상 페이지뷰를 생성하도록 추적 코드를 수정한다.


D.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경우 개발자 가이드의 설명에 따라 analytics.js 추적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ga(‘send’, pageview’, ‘/funnel_G1/step1.html’);

ga(‘send’, pageview’, ‘/funnel_G1/step2.html’);

ga(‘send’, pageview’, ‘/funnel_G1/step3.html’);



5. 여러 조건에 대한 목표

Regular Expression을 검색유형으로 사용하면 웹사이트에서 특정 섹션 2개에 대한 방문 또는 하위 디렉토리의 페이지에 대한 방문과 같이 여러 조건을 가진 목표를 정의할 수 있다. 다음은 그 사용 예이다.


A. 스포츠 디렉토리에 있는 페이지를 조회할 때 :

^/sports/.*


B. 사용자가 sports.htm 또는 music.htm 페이지를 조회 할 때

sports.htm | music.htm



6. 유입경로 설정에 대한 도움말


A. 도착 목표를 만들 때 해당 목표에 대한 유입경로를 만드는 옵션이 제공되며, 유입경로 보고서의 데이터는 ‘Funnel Visualization’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B. 유입경로를 만들기 전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웹사이트에서 페이지 순서를 테스트해 보고 목표에서 추적하려는 전체 활동 순서를 구성하는 모든 페이지를 기록해 둔다.

- 유입경로의 마지막 페이지는 실제 목표이므로 ‘Funnel’ 섹션이 아니라 도착입력란에 해당 URL을 입력해야 한다.

- 도착에 대해 선택하는 검색 유형은 유입경로 섹션의 URL에도 적용된다.

-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서 URL의 도메인 이름은 생략한다.

(예: http://www.example.com/aboutUs.html → aboutUs.html)

- 유입경로의 첫 단계를 필수 단계로 만들면 첫 단계를 통과한 다음 목표에 도달한 방문자만 Funnel Visualization 보고서의 전환 집계에 포함된다. 필수 단계로 설정치 않으면 목표에 대한 전환집계가 모든 보고서에 똑같이 나타난다.


C. 유입경로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도착 목표를 열거나 생성한다.

- 유입 옵션을 설정하고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이 단계를 표시할 이름을 입력한다. (예: welcome.html 페이지의 이름으로 환영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다.

- 첫 단계로 유입경로 첫 페이지의 URL을 입력한다.

- 첫 단계를 필수 단계로 설정하려면 필수 단계 확인란을 선택한다.

- 유입경로에 다른 단계를 추가하려면 다른 단계 추가를 클릭하고 각 페이지의 이름 및 URL을 제공한다. 유입경로의 마지막 페이지는 유입경로 섹션이 아니라 도착 입력란에 입력한다.

- 페이지 추가를 완료 했으면 목표 만들기(또는 목표 저장)를 클릭한다.



7. 검색 유형 : Begins with, Equals to, Regular Expression


A. 일치(Equals to) : 일반 고정 URL용

- 처음부터 끝까지 URL의 모든 문자가 예외없이 일치하는 검색을 말한다.

- 유입경로 또는 목표에 대해 입력한 URL이 보고서에 표시되는 URL과 정확히 일치해야 한다. URL에 세션 식별자나 검색어 매개변수와 같은 정보가 포함되어선 안된다.

- 만약 목표의 일치조건을 이용하는 경우 도착 입력란에서 맨 앞 또는 맨 뒤에 공백이 없도록 유의 한다.


B. 시작값(Begins with) : 뒤에 나오는 URL 매개변수 제거용

- 문자열의 시작부터 사용자가 지정한 마지막 문구까지의 구간에서 똑같은 문자가 있을 경우 일치로 간주된다.

- 웹사이트에 동적으로 생성되는 콘텐츠가 있으면 시작값 검색필터를 이용하고 고유한 값은 삭제한다.

- 예를 들어 URL이 http://www.example.com/checkout.cgi?page=1&id=9982251615 일 경우 id는 사용자마다 달라지므로, /checkout.cgi?page=1 을 URL로 이용하고 시작값 검색 유형을 선택하면 이 페이지를 일치하는 걸로 인식한다.


C. 여러 조건을 검색하기 위한 정규표현식 검색(Regular Expression Match)

- 정규표현식에서는 와일드카드를 이용하고 유연한 검색을 하기 위해 특수문자가 사용된다.

-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여러 하위 도메인 중 하나로부터 방문하고 URL에서 세션 식별자를 사용하는 경우 정규 표현식을 이용하여 URL에 변하지 않는 부분을 정의할 수 있다. checkout.cgi?page=1은 http://sports.example.com/checkout.cgi?page=1&id=002는 물론 http://fishing.example.com/checkout.cgi?page=1&language=fr&id=119 와도 일치하게 된다.



8. 목표에 대해 올바른 URL 표현식 지정


페이지 보고서에서 목표를 만들 때 사용하려는 URL 또는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여 페이지를 검색하면 목표 URL을 올바르게 작성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A. 시작값


- 아래와 같이 한 디렉토리 아래에 다수의 페이지가 있다. 시작값 일치 URL을 이용해 구조가 동일한 금붕어 관련 페이지에 대해서만 목표를 만든다고 가정한다.


/supplies/fishFood.html

/supplies/fishTanks.html

/supplies/fishTankDecorations.html


- 일치 URI가 작동하는지 알아보려면,

‘All Pages’ 보고서에서 ‘advanced’ → ‘include’ → ‘Page’ → ‘Begins with’를 선택. 검색입력란에 /supplies/fish를 입력. 검색결과에 일치할 것으로 예상되는 페이지가 나타나면 동일한 URI 문자열을 목표 URL로 사용할 수 있다.


B. 정규 표현식 검색


- 모든 페이지 보고서의 검색 입력란에 정규 표현식을 입력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 보고서는 정규 표현식이 목표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


- 예를 들어 이름에 track이 포함된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전환되는 목표를 설정하려 할 때,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서 정규표현식을 사용하여 .*track[^/]*.html$를 이용해 검색하면 이 정규 표현식이 track을 포함하는 모든 파일과 일치하는 지 확인할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