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웹 추적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한 후, 이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는 지 확인하는 단계이다.



    웹 추적이 올바르게 작동하는 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에는 4가지가 있다.


    1. 추적에 대한 상태(Status) 메시지 확인 : 구글 애널리틱스 UI의 ‘Admin’ → ‘Tracking Info’ → ‘Tracking Code’ 에서 ‘Tracking ID’ 옆에 위치. 



    A. Waiting for Data :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가 잘 연결되었고, 데이터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이다.

    B. Tracking Not Installed or Not Verified :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 설정이 올바르게 되지 못한 상태이다.

    C. Tracking Installed :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가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으며 보고서에 데이터가 기록되고 있는 상태이다.

    D. Unknown :  어떠한 데이터도 없으므로 추적코드가 올바르게 삽입되었는 지 확인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E. Receiving Data : 추적코드가 올바르며 보고서에 데이터가 기록되고 있다.



    2. Real-Time report로 확인 : 구글 애널리틱스 UI의 Reporting을 누른 후, 좌측에서 Real-Time 의 Overview를 누른다. 현재 페이지 방문자 수가 1명 이상이면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 것이다.




    3. Google Analytics Debugger(크롬 브라우저에서만 가능)를 이용한 확인 : 구글 애널리틱스 디버거는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플러그인으로서 추적코드가 올바르게 작동하는 지 확인 뿐 아니라 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있어 더 많은 문제를 찾아낼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4. 브라우저의 ‘페이지 소스 보기’ 기능을 사용하여 추적 코드 확인 :


    A. 인터넷에서 페이지를 조회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 소스 보기'를 누른다.

    B. 계정에서 복사했던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페이지 소스 중에 있는 추적코드와 같은 지 비교해 본다.

    C. 계정에서 복사했던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는 ‘Admin’ → ‘Tracking Info’ → ‘Tracking Code’에서 확인.



    추가 정보 :

    구글 웹 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소유권 확인

    추적 설정과 관련하여 자주 발생하는 문제 해결




    + Recent posts